신뢰 대상을 만들지 않는데 집중한 이상한 결과

사람들이 교환하는 모든 가치는 서로의 신뢰에 기반합니다. 그런 신뢰 없이 실제 세계에서 뭔가를 교환할 수 있을까요?

신뢰 대상을 만들지 않는데 집중한 이상한 결과

지난 약 2년여에 걸쳐 회사에서 담당한 일 때문에 블록체인과 이를 둘러싼 고객들, 그리고 여러 제품들의 관계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블록체인은 전설적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기반이 되는 기술일 뿐 아니라 이전부터 이론 상으로 존재했던 블록체인을 실제 동작하는 제품으로 만들어낸 거의 최초의 사례일 뿐 아니라 거대한 산업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한 핵심 기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어디까지나 기술을 뿐이고 이를 실현하는 방법에 따른 차이, 또 이를 실현한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욕망, 이 새롭지는 않지만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제품을 통한 일종의 사회 변화 가능성에 대한 희망, 또 감염병이 창궐하는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시중에 유동성이 넘쳐나던 상황에 기반해 커다란 부를 이루려는 사람들의 다양한 욕망이 이 기술 이름이 대변하는 시장의 실체입니다.

이 일을 처음 시작할 때는 이른바 블록체인 뽕을 제대로 맞은 분들로부터 블록체인을 둘러싼 다양한 소위 ‘생태계’에 대한 설명을 많이 들었고 또 이런 ‘생태계’야말로 블록체인의 가능성이라고 생각하려고 노력하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통적인 게임 만드는 사람 관점에서, 또 현대 사회에서 제대로 세금을 내고 또 노동을 통해 급여를 받아 생활하는 사람 입장에서 블록체인을 둘러싼 여러 가지 욕망과 이를 대변한 제품 사이에는 주로 조명되는 밝고 희망찬 부분 뿐 아니라 어둡고 습한 부분도 없지 않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당장 기존 온라인 게임의 닫힌 경제를 설계하다가 갑자기 블록체인에 의해 게임 경제의 일부나 전체가 게임이 직접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 공개된 경제를 설계해야 하는 상황이 되자 전통적인 게임 만드는 사람 관점에서 과연 이런 경제를 어떻게 통제할 수 있을지, 또 이런 시스템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이를 지속 가능하게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 역시 짧지는 않은 시간에 걸쳐 계속해 왔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블록체인은 신뢰할 대상을 만들지 않으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여러 시도 중 하나일 뿐이고 널리 사용되지만 그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데 실패했으며 이 기술에 의존한 여러 시도들 대부분은 실질적인 의미가 없거나 지속 가능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