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봉투 게임

쓰레기봉투 게임

제 시간을 우주 속 한 줌 먼지도 안 되는 나락의 저편으로 날려버리는데 최적화된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 영상들 사이를 헤엄치던 중 '공포의 100L 쓰레기봉투 '혹' 비머가 파헤쳐 봤습니다'라는 영상을 봤습니다. 대형 쓰레기 규격봉투를 배출할 때 무거운 쓰레기가 포함되어 있어 수거원 분들의 건강을 위협할 뿐 아니라 규격봉투의 최대 한계선을 넘겨 쓰레기를 담은 다음 그 위에 다른 쓰레기를 '혹'처럼 붙여 부피를 크게 만들어 배출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게다가 쓰레기봉투에는 종종 날카로운 쓰레기가 포함되어 있어 수거원 분들의 건강 뿐 아니라 안전을 위협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쓰레기봉투는 봉투의 사용 규칙에 맞춰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쓰레기봉투에 넣을 수 없는 재활용품은 분리 배출해야 하고 음식물 역시 별도로 배출해야 합니다. 또한 쓰레기봉투에 표시된 한계선 까지만 쓰레기를 담은 다음 묶어 부피를 예측 가능하게 만들어야 하고요. 한편 정해진 규칙이라고 보기는 쉽지 않지만 부피는 쓰레기 봉투에 알맞지만 무게가 아주 무거울 경우 이를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수거원 분들에 대한 존중이자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게임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대형 쓰레기봉투의 한계선을 넘겨 계속해서 쓰레기를 집어넣어 아슬아슬하게 묶거나 아예 테이프로 붙인다든지 완전히 가득 찬 쓰레기봉투 위에 다른 비규격 봉투를 얹어 테이프로 붙이는 행동은 실은 이 행동에 성공할 때 이 행동을 한 사람에게 굉장히 큰 보상을 주는 게임처럼 규칙이 설계되어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