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처티드4와 연속적인 세계

카메라 밖 세계가 연속적이라고 느낄 때 더 잘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언처티드4와 연속적인 세계

그리 오래 되지 않은 어느 주말에 한 번에 시간을 많이 들여 언처티드 4를 플레이 했습니다. 게임이 나오고 나서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아직 이 프랜차이즈를 플레이 하지 않았습니다. 정확히는 이 개발사에서 나온 프랜차이즈에 그리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아 왔습니다. 대략 나올 때마다 큰 관심을 받고 또 여러 컨퍼런스나 책, 인터뷰를 장식했던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제가 만드는 게임들과 너무나도 달랐고 또 고객에게 ‘고객이 원하는 경험을 부여하는’ 게임에 집중하던 자신과 ‘개발자가 의도한 경험을 부여하는’ 게임을 만드는 그들 사이에 큰 갭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회사의 프랜차이즈 전체는 그 동안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 프랜차이즈를 PC에서 플레이 할 수 있음을 알게 됐고 또 꽤 큰 폭으로 할인하고 있어 이쯤 되면 한 번 관심을 가져볼 만 하지 않나 싶은 쪽으로 생각이 기웁니다. 하지만 할인 때 사 놓기는 했지만 다른 여러 스팀 게임과 비슷하게 일단 사놨지만 설치조차 하지 않은 채로 시간이 흘렀습니다. 지난번 디아블로 4 스토리 엔딩을 보고 난 다음 여러 모로 충격을 받아 한동안 게임에 손을 못 댔습니다. 일단 게임 제목으로부터 예상할 수 있는 결말에 근접하지도 못한 채 스토리가 끝났을 뿐 아니라 이런 결말을 위해 실제 인게임에는 보스라고 부를만한 보스가 등장하지도 않아 실망스러웠습니다. 게임의 여러 요소들은 전통을 현대화한 흔적을 배울 수 있어 나쁘지 않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이게 바로 2023년에 만난 이 장르에서는 거의 세계 최고의 프랜차이즈라는 점에 적잖게 실망했고 이 감정에 따라 한동안 다른 게임에 손을 댈 생각을 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문득 이런 장르와 아주 멀리 떨어진 언처티드를 플레이하기 딱 적당한 때가 아닌가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