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마인스위퍼의 이해
이전에 했던 게임 5D Chess는 이 게임 이전과 이후에 제 생각을 완전히 달리 만들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접한 4D Minesweeper는 사건을 시각적으로 생각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음의 의미를 깨닿게 해 주었습니다.
스팀에는 세일기간 중 맨 첫 페이지에 나타나는 유명한 게임도 있는 반면 세일을 하든 안 하든 간에 절대 첫 페이지에는 나타나지 않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도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이들 중에는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신기하고 재미있는 게임이 있기도 한데 이전까지 이런 게임 중 개인적으로 가장 큰 충격을 받은 것은 5D Chess With Multiverse Time Travel, 줄여서 ‘5D Chess’였습니다. 이 게임은 근본적으로 체스입니다. 각 말을 정해진 규칙에 따라 움직일 수 있고 상대의 킹을 잡으면 승리합니다.
그런데 이 게임은 체스이기는 하지만 체스의 기본 규칙과는 아무 상관 없는 아주 간단한 규칙 한 가지가 더해져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보통 체스는 서로 번갈아 가며 말을 움직일 때 같은 체스판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 체스판을 시간 축 상에서 볼 때 말을 움직일 때마다 체스판의 상태는 계속해서 미래의 한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일단 말을 한 번 움직이고 나면 그 움직임을 통해 미래가 결정되고 그 미래는 바로 현실이 되며 다음 사람이 말을 움직이면 이는 다시 과거가 됩니다. 그런데 ‘5D Chess’에서는 말을 일반적인 미래 뿐 아니라 아직 현재와 상호작용 하지 않은 과거의 어느 시점, 또는 여러 시점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여느 체스 게임처럼 말을 움직이면 시간 축은 항상 미래로만 움직이는데 이 때 말을 하나 뿐인 현재에서 과거의 어느 시점으로 이동 시킬 수 있으며 이 행동을 통해 이미 지나온 과거는 둘로 갈라져 둘 다 유효한 상태가 됩니다. 하나는 현재에 직접 영향을 끼친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그 과거, 그리고 다른 하나는 방금 그 현재로부터 체스 말을 보내 새로 정의한 또 다른 과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