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세일에 구축한 퍼포스 서버 사용기
라이트세일에 퍼포스 서버를 구축한다면 꼭 별도 스토리지를 붙인 다음 그 위치에 구축하세요. 그리고 퍼포스는 파일시스템에 파일을 직접 저장하니 다국어 환경에서는 무조건 유니코드 지원 설정을 켜야 합니다.
제가 오랜 기간에 걸쳐서, 또 여러 번에 걸쳐서 깃에 대한 강한 불평 불만을 토로해 온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깃이 서기 2023년 겨울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형상관리도구라는 사실을 부정할 생각이 없으며 이 도구가 세계적인 여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 역시 인정합니다.
그런데 이 도구가 확실히 잘 하지 못하는 분야가 있고 만약 그 분야에서 이 도구를 사용하려면 암만 생각해도 복잡한 환경, 이상한 절차를 겪어야 할 뿐 아니라 이들을 겪는다 하더라도 온전한 동작을 보장할 수 없다는 사실을 겪을 때마다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여러 직군이 함께 일하고 바이너리 파일을 많이 다루며 리파지토리 크기가 큰 프로젝트에 적당하지 않다는 점에는 여러 모로 안타까웠습니다. 특히 얼마 전까지 참여하던 프로젝트는 언리얼 엔진 기반으로 개발하는데 형상관리도구에 깃을 사용하며 이를 호스팅 하기 위해 깃헙을 사용했는데 이 조합이야말로 언리얼 개발과 완전히 반대쪽에 있는 이상한 형상관리 환경이라는 점을 긴 기간에 걸쳐 체험하며 딱 한번 내린 잘못된 의사결정이 시간에 따라 프로젝트에 얼마나 큰 비용을 부담하게 만드는지 체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