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부터 일어나는 반사이익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

액티비티펍 네트워크는 기술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고 편안히 이야기하기에는 위험하며 확장에 필수적인 기능들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트위터 사용자들은 절대 습관을 바꾸지 않기 때문에 액티비티펍 사용자가 늘어날 수 없습니다.

트위터로부터 일어나는 반사이익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

마스토돈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는 앱 아이보리는 그 전신인 트윗봇이 트위터 API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사용이 불가능해지자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앱을 더 이상 유지하지 않기로 결정한 다음 또 아주 빠르게 마스토돈 앱으로 전환하며 만들어졌습니다. 앱을 순식간에 만들고 또 순식간에 이전 트윗봇의 남은 사용 기간을 이어 사용하게 했을 뿐 아니라 앱이 마스토돈을 포함한 액티비티펍 네트워크에서 흔히 사용되는 주요 기능을 온전히 제공하기도 전에 순식간에 유료 섭스크립션 서비스를 시작하는 모습은 무척 인상적입니다.

만약 제가 트윗봇을 만들고 있는데 갑자기 앱의 근본인 API 사용이 금지되는 상황이었다면 어떤 의사결정을 했을지 모르겠습니다. 가령 일론님이 즉흥적으로 내린 결정이니 며칠 지나면 다시 되돌리지 않을까 하는 희망적인 생각부터 이제 우린 다 망했으니 정리하고 다른 일이나 알아보자는 비관적 생각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들은 순식간에 대안을 찾았고 준비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바로 비즈니스에 뛰어들었으며 1년여가 흐른 지금은 적어도 겉에서 보기에는 순식간에 핵심 제품을 변경해 비즈니스를 이어 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