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주차 프로젝트 주간 생존일지

지난 주도 게임을 만들며 겨우 살아 남았습니다.

92주차 프로젝트 주간 생존일지

회사에서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일종의 개발일지를 작성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점에서 아직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외부에 개발일지를 공개하는 행동은 그리 흔하지 않은 것 같지만 지금 일하는 분야에서는 개발 중인 프로젝트라도 NFT를 통해 이미 고객들이 있는 상태입니다. 이 고객들은 전통적인 게임 고객과는 속성이 약간 다를 수도 있지만 회사와 프로젝트 입장에서 고객은 고객이고 우리들을 신뢰해 우리들이 판매한 NFT를 소유해 주시는 분들께 매 달 우리들이 해 온 일, 그리고 이어서 할 일 등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건 익숙하지는 않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꽤 재미있는 일입니다.

전통적인 프로젝트에서 실무를 담당하다 보면 종종 개발이 진행되는 전체 맥락과 상황을 놓칠 때가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프로젝트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목표를 설명하곤 하지만 슬슬 마일스톤이 몰아치고 마감의 압박을 받으며 일하다 보면 시야가 좁아져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일에 집중할 뿐 이 일의 결과가 전체 프로젝트에 어떤 결과를 미치는지, 또 왜 이 일을 하기로 했었는지 잊을 때가 있고 이는 종종 팀의 사기와 퍼포먼스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부끄럽지만 제 스스로도 그런 상태에 빠질 때가 있었는데 그럴 때 당장 눈앞에 닥친 일에 대한 짜증과 불만을 잠깐 접어 두고 이 짓거리를 왜 하기 시작했고 이 짓거리를 마치면 빌드에 어떤 변경이 일어나는지 그 맥락을 곰곰이 생각해 보면 시야가 다시 조금은 넓어지고 짜증과 불만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외부 고객들을 위한 문서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일정 기간마다 지금 우리가 뭘 하고 있는지, 왜 이 일을 하고 있는지 정리한 글이 있어 잠깐 방금 소개한 짜증 나는 상태로 빠지려다가도 글을 읽어보고 ‘아 맞다….’ 하는 상태가 되어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