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항상 지금 쓸 수 있는 쿠폰이 없을까?
왜 항상 결제할 때 사용할 쿠폰이 하나도 없을까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타임라인을 훑다가 배달 앱을 사용해 음식을 주문 하시려던 분이 쿠폰 목록을 가득 채운 수많은 쿠폰 중 이 주문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단 하나도 없다는 사실에 경악하시는 모습을 봤습니다. 생각해 보면 저 자신을 포함해 누구나 쉽게 겪어 온 상황입니다.
온갖 광고 배너와 메일과 문자와 카카오톡 메시지와 푸시 노티피케이션을 통해 스팸을 뿌려 대며 당장 왼쪽 신장이라도 꺼내줄 것처럼 굴던 배달 앱은 막상 쿠폰을 사용하고 싶은 순간이 오면 그동안 배포했던 모든 쿠폰을 비활성 상태로 만들어 놓고 ‘이 주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해 그 동안 온갖 노이즈를 참고 쿠폰을 모은 사람을 킹받게 합니다. 쿠폰을 뿌려 뭔가 많은 혜택을 줄 것처럼 굴지만 실제로는 쿠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의도적인 설정이 아닐까 의심하시는 모습을 봤는데 어쩌면 그럴 수도 있지만 거기까지 생각하기에 우리들은 생각보다 멍청하고 무능하기 때문에 그 정도는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흔히 겪는 쿠폰함을 스크롤 해야 할 정도로 쿠폰이 많지만 정작 주문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하나도 없는 이유를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