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총무의 더치페이 앱 소개

여러 사람이 모여 여행한 다음 더치페이로 정산할 때 생각보다 골치아픈데 이 때 A형 총무의 더치페이 앱을 추천합니다.

A형 총무의 더치페이 앱 소개

여러 사람들이 모여 짧은 여행을 갈 일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범위 안에서 인원이 늘어나면 할 수 있는 경험이 늘어납니다. 가령 인원이 많으면 식당에 가서 여러 가지 메뉴를 시켜 먹어볼 수 있어 좋고 또 인원이 늘어나면 입장료나 숙박요금 따위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그렇다고 막 열 몇 명 씩 돌아다니는 그런 그림을 선호하지는 않고 그저 지인 너 댓 명이 자동차 한 두 대나 자전거로 이동하는 수준의 여행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처음 본 은하수점진적 닭갈비 디자인이 그런 작은 그룹이 함께 다녀온 이야기의 일부를 소개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모임에서 항상 골아픈 부분이 바로 정산입니다. 여행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벌이가 대략 고만고만하다는 사실을 서로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누가 쏘기도 힘들고 또 다른 사람이 쏘는 것을 그저 지켜보기만 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산 규칙은 항상 당연히 더치페이인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여러 사람이 돌아다닐 때 일어나는 여러 지출 형태를 모두 기록했다가 정산하는 문제는 예상보다 좀 더 복잡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누군가 한 사람이 계속해서 지출한 다음 나중에 이 금액을 기준으로 입금을 받는 건데 다들 사정이 고만고만하기 때문에 한 사람의 신용카드를 그렇게 긁었다가는 순식간에 한도 초과로 생활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미리 입금을 받은 다음 이 안에서 사용하고 부족한 금액을 더치페이 하거나 남은 금액을 똑같이 돌려 받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지만 여전히 돈이 부족한 상황이 시작되면 입금 받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또 여러 사람이 함께 움직이더라도 누군가는 특정 액티비티에 참여하거나 참여하지 않을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어떤 상황에서는 이 사람이 결제하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저 사람이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숙소에서 머지 않은 곳에 이 동네에서 만드는 맥주집이 있어 거기서 술을 마시고 싶은데 거리가 멀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 택시를 타기에는 비용이 너무 높고 또 행정구역 경계선 바깥에 있어 택시를 탈 수 있을지 없을지 확실하지도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들 중 한 명이 희생해 운전을 맡기로 하고 자동차 한 대에 비좁게 타 그리 멀지 않은 맥주집에서 맥주를 맛있게 마셨습니다. 그 다음 위에서 언급한 ‘한 사람이 결제’하는 방법으로 계산을 편하게 하려고 제 카드를 냈지만 한도 초과도 아닌데 갑자기 처음 보는 에러를 내며 결제가 안 됩니다. 그래서 일행 중 다른 사람 신용카드로 결제를 했습니다. 우리들 중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가 술을 마시고 술값을 나눠 내면 되지만 이전에 제가 지출한 비용을 포함해 더치페이를 하려면 제 수준의 보통보다 멍청한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 입장에서 그냥 머릿속으로 계산하기에는 좀 더 복잡해집니다.

엑셀을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긴 합니다. 참여 인원이 많지 않다는 가정 하에 첫 행의 가로축에 사람 이름을 적고 첫 열의 세로축에 지출 항목을 나열한 다음 지출 항목 바로 옆에 이 항목을 지출한 사람 이름을 적고 지출 항목과 사람 이름이 만나는 셀에 이 액티비티에 참여한 사람일 경우 O표시를 합니다. 그 다음 맨 아래에 조건에 일치하는 합을 구하는 SUMIFS 함수를 사용해 액티비티에 참여한 사람 수에 따라 비용을 사람 수로 나눈 값을 O표에 맞춰 더해 양수가 나온 사람은 돈을 돌려 받고 음수가 나온 사람은 그만큼 돈을 내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결과가 양수이든 음수이든 이 돈을 정확히 누구에게 내고 누구로부터 돌려 받을지 정확히 계산하려면 방금 설명한 짧은 텍스트보다는 조금 더 복잡한 테이블과 수식이 필요하고 엑셀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이를 모든 사람들에게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