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혈석은 한 반에 하나만 들 수 있을까

왜 혈석은 한 반에 하나만 들 수 있을까

가상 세계에서 가장 단단한 것 중 하나는 문입니다. 실제 세계에서 잠긴 문은 원칙적으로는 열 수 없지만 실제 세계의 법률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면 물리적으로는 어지간한 문이라도 열 수 있습니다. 이 규칙을 가상 세계에 적용해 보면 법률의 보호를 받기 쉽지는 않지만 로스 산토스에서 범죄를 저지른 다음 경찰을 피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고 또 실제 세계에서 처벌을 받지도 않기 때문에 물리 법칙만을 고려하면 잠긴 문은 사실 별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가상 세계에서 잠긴 문은 마치 그 세계의 가장 강력한 규칙의 제한을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냥 몸으로 부딪치면 열릴 것 같이 생긴 허술하기 짝이 없는 나무 문짝도 일단 잠겨 있기만 하면 절대로 열 수가 없습니다. 총을 쏘고 칼을 휘두르고 자동차로 들이받고 탱크를 가져와 주포를 쏴도 문은 절대로 열리지 않습니다. 이런 특징을 활용해 최근 플레이 한 파크라이 6에서는 나름 수많은 병사들이 지키고 있는 요새에 들어가 문짝 하나를 사이에 두고 병사 수 십 명과 헬리콥터 여러 대의 공격을 맨몸으로 막아내고 이제 더 이상 병사가 남아 있지 않은 요새를 한가로이 돌아다니며 미션을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현대를 배경으로 한 게임에서는 이런 특징이 가끔 게임에 몰입을 깰 때도 있지만 게임의 배경이 중세나 판타지로 옮겨지면 문은 단순히 잠겨 있지 않고 뭔가 더 강력한 힘으로 봉인 되어 있기도 합니다. 생각해 보면 디아블로에서 웬만한 문은 주인공의 완력 만으로도 쉽게 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 뿐만 아니라 게임 속 기술력에 기반해 지어진 어지간한 건물은 주인공 야만용사가 선조의 망치로 내리치면 그냥 박살이 날 것 같고 지하감옥의 웬만한 철문 역시 그냥 톡 치면 부서집니다. 그래서 게임 상에서 정말로 잠겨 있어야 하는 문은 그냥 잠겨 있지 않고 주인공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강력한 힘에 의해 잠겨 있어서 단순히 완력 만으로는 문을 열 수 없습니다.

한편 디아블로 4를 살펴보면 문 하나를 여는데 문 양쪽에 있는 두 가지 메커닉을 작동시키도록 만든 경우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전에 좌우 대칭 기믹에서 대략 설명한 대로 파티플레이 상황을 고려하거나 레벨디자인 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또한 같은 행동을 서로 다른 장소에서 두 번 반복하게 해서 플레이 시간을 확보하려는 의도도 없지 않습니다. 게임에 따라서는 마지막 보스를 가로막은 봉인에 일곱 가지 아이템을 가져와 끼워야 하는데 처음 부터 보스를 가로막은 문을 보여주고 관심을 가지게 만들고 이를 유지시키는 장치로 사용하기도 하고요.

디아블로 4에서는 크게 혈석 두 개를 사용해서 여는 문과 뱀의 눈 두 개를 사용해서 여는 문이 등장하는데 둘은 서로 똑같은 메커닉이지만 세부 동작은 조금 다릅니다. 뱀의 눈은 퀘스트 아이템 인벤토리에 한 번에 담아 이동한 다음 두 아이템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지만 혈석은 퀘스트 아이템이 아니어서 한 번에 하나만 들고 이동할 수 있어 한 번에 혈석 두 개를 인벤토리에 담아 가져와 문을 여는 방식으로는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한 쪽 혈석을 끼우고 다시 던전의 나머지 부분을 탐험해 두 번째 혈석을 따로 가져와야만 잠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이들 둘은 거의 같은 메커닉인데 왜 이렇게 차이를 뒀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