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뭐 만드는지 아는 기획자가 있어요?

스스로 뭘 만드는지 자조적으로 모른다고 말해 왔지만 그러면 안 되는 자리에서 그렇게 말해 큰 실패를 겪고 말았습니다.

자기가 뭐 만드는지 아는 기획자가 있어요?

한번은 이전에 함께 일한 적 있는 분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전에 이 분과 함께 일하며 사실 몸은 좀 힘들었고 정신적으로도 썩 훌륭하지는 않았지만 개발 경험 자체는 도전적이었고 또 흥미로웠으며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잘 표현하기는 쉽지 않지만 그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이전의 자신과 그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음의 자신은 여러 모로 꽤 다른 사람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지난 저희 신입 시스템디자이너 채용합니다작은 회사와 신입 사이 관계에서 우리 같은 작은 듣보가 시장에서 적당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을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우리는 어쨌든 이 게임을 계속해서 개발해 나갈 거고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지금 소속된 우리들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분야에 걸쳐 채용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예 콜드 컨텍으로 시작한 채용은 만만하지 않았습니다. 아는 분들을 정말 영혼까지 끌어 모은 덕분에 이직 의사가 있는 분들은 전부 다 연락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은 회사가 가진 위험성, 평판이 좋지 않은 키워드 등의 원인으로 인해 채용까지 간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연락을 받았으니 버선발이 문제가 아니고 화장실에 앉아있다가라도 뛰어 나갈 판이었습니다. 이야기를 해 보니 최근 인생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보고 계신 것 같았는데 그저 정신 없이 눈 앞에 일어난 일을 해결하며 살아온 입장에서 그런 고민을 들으니 큰 사람은 이래서 크구나 싶고 또 다른 한 편으로는 내가 이래서 이 정도 수준에 머무르고 있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저 게임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업계 뿐 아니라 그 주변을 둘러싼 다른 산업과 이들을 떠받치는 여러 또 다른 산업들에 걸친 고민의 넓이는 이전 까지는 그저 게임 좀 하고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스탭들을 설득하고 또 고객들이 우리에게 과금을 하실 생각을 하도록 설득하는데 집중하던 입장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