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쳌 보상 금지를 어떻게 우회할 수 있을까

만약 출석 보상이 금지된다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한번 캐주얼하게 생각해 봅시다.

출쳌 보상 금지를 어떻게 우회할 수 있을까

얼마 전 중국 정부에서 자국 내 서비스되는 게임에 대해 뽑기 메커닉 사용을 금지하고 또 출석체크 메커닉 역시 사용을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는 소식을 읽었습니다. 뽑기 메커닉은 급격히 증가하는 개발 비용과 고정된 판매 비용 사이에서 탈출구를 찾지 못하던 업계에 잘 동작하는 수익 모델을 만들어 줬지만 이 메커닉에 의존하는 수준에 따라 고객들로부터 강력한 반발을 맞이할 수도 있었고 실제로 이런 일이 종종 일어납니다.

이런 시도의 반대쪽에는 습관적으로 게임에 돈을 받으면 안된다에 소개한 오랫동안 서비스 해야 하는 게임임에도 습관적으로 풀 프라이스를 받고 게임을 판매해 버리는 바람에 주요 구성요소를 오랫동안 서비스 해야 하는 모양으로 개발했고 서비스를 시작한 다음에도 이 방향으로 서비스를 구축해 가고 있으면서도 신규 고객을 충분히 투입할 수 없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한 사례가 있습니다. 저는 상업용 게임을 개발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고 당연히 회사로부터 돈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며 개발했으면 이로부터 수익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다만 뽑기 메커닉의 적극적인 사용 혹은 남용이 장기적으로 적절한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