뽑기 금지를 어떻게 우회할 수 있을까

법률로 뽑기 메커닉이 완전히 금지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뽑기 금지를 어떻게 우회할 수 있을까

지난 출쳌 보상 금지를 어떻게 우회할 수 있을까에서 순전히 재미 삼아 출석 보상 메커닉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비슷한 효과를 내면서도 법률을 지킬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출석 보상을 금지하는 법률이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하지도 않은 채 그저 기사의 헤드라인만 본 다음 재미로 시도했기 때문에 법률이 좀 더 촘촘하게 만들어졌다면 각 항목을 모두 지키기 위해 훨씬 주의 깊게 메커닉을 수정해야 할 수 있고 반대로 법률이 훨씬 느슨하게 정의되었다면 이 느슨한 범위 안에 드는 모든 시도를 실수로라도 시도하지 않기 위해 메커닉을 철저히 검토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재미로 뽑기 금지 메커닉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이를 어떻게 우회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작정입니다. 이번에도 여전히 이 시도는 순전히 재미를 위한 것일 뿐 실제로 법률을 위반할 의도는 전혀 없음을 확실히 해 둡니다.

뽑기 메커닉의 핵심은 어떤 메커닉이 항상 특정한 결과를 돌려줄 때 고객 입장에서 이 메커닉이 어떤 결과를 돌려줄지 제한적으로만 예측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뽑기 메커닉의 유용함은 동물 실험을 통해서도 검증된 바 있는데 기억에 의존한 사례에 의하면 버튼을 누를 때마다 먹이를 얻을 수 있는 장치와 버튼을 누를 때 먹이가 나오거나 나오지 않는 장치를 조작해본 쥐들은 항상 먹이가 나오는 버튼 대신 먹이가 나올지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버튼을 더 격렬하게 조작했다고 합니다. 사람에 대해 이런 실험을 한 사례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만약 포유류 동물 또는 영장류 동물들도 비슷한 행동을 한다고 가정하면 이 메커닉의 핵심은 고객에게 이와 비슷한 반응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감정은 주사위를 던질 때도 비슷하게 느낄 수 있는데 모노폴리를 플레이 할 때 주사위 눈에 따라 거의 불가능할 것 같았던 상황에서 승리하면 처음부터 전략적 대응으로 얻은 승리에 비해 훨씬 더 강한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