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비를 절약해 봅시다

개발비를 너무 많이 소모하고 있지 않나요? 쓸모 없는 것들을 검토해 개발비를 확실히 줄여 봅시다.

개발비를 절약해 봅시다

회사를 유지하는 데는 돈이 많이 듭니다. 그런 회사에서 게임을 만드는 데는 더더욱 돈이 많이 듭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돈이 없으면 개발할 수 없고 회사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어릴 때는 회사 상황이 어려워질 때 충성심을 가지고 버티면 어려움이 해소되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한 석 달 넘게 임금 없이 버틴 적이 있었는데 그 경험은 냄새의 추억 중 한 가지 에피소드를 만들어 주었을 뿐 상황이 결코 나아지지 않았고 또 보상을 받을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한 가지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시작한 회사는 중간에 아주 조금이라도 계획에 문제가 생기면 개발은 고사하고 회사를 유지하기도 어렵다는 사실을 꽤 구질구질하게 배웠습니다.

우리들은 생각보다 잘 하고 있다에서 소니 퍼스트 파티 정도 되는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인원과 전체 개발비를 살펴봤는데 게임 업계는 대대로 큰 위험을 감수한 댓가로 큰 경제적 성공을 이룰 수 있지만 한편 큰 위험을 감수하다가 아주 작은 문제가 생길 때 이를 완화할 적절한 방법, 보통은 돈이 없다면 작은 위험에도 팀은 물론 회사가 한 번에 끝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회사와 고용계약에 따라 시간을 지불한 댓가로 돈을 받으며 그 돈으로 생활하는데 시간이 흐를 수록 돈에 대한 의존성이 올라가 감수할 수 있는 위험의 크기가 점점 더 줄어들게 됩니다. 훨씬 어릴 때는 돈에 대한 의존이 상대적으로 낮아 급여가 없는 상황을 버티는 결정을 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은 돈에 대한 의존성이 이전 시대와는 비교할 수 없이 높아져 그런 결정을 결코 할 수 없습니다.

한편 일단 고용계약에 명시된 돈을 받는 범위 안에서 회사가 처한 위험을 통제하기 위해 개발 비용을 줄일 방법을 고민해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문득 만약 회사가 위험에 처했다면 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실제 상황일까요? 아닐 수도 있고 그럴 수도 있습니다.

먼저 회사 밖에서는 당연히 유료인 것들을 회사 안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다면 이런 것들을 유료로 바꾸거나 없애는 방법부터 고려해 봅시다. 일단 사람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회사에서는 커피를 무료로 마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커피머신을 구입하고 유지관리하고 원두를 준비하고 하루에도 몇 번 씩 원두를 새로 채워 넣는데 생각보다 높은 비용이 듭니다. 만약 회사 밖에서 커피를 마신다면 한 잔에 삼사천원은 줘야 하는데 이를 당연하다는 듯이 무료로 제공한 것 자체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에 고정비용을 줄이려고 한다면 먼저 무료 커피 제공을 중단하면 됩니다. 커피머신을 당장 중고로 팔아 버리면 되는데 이로써 원두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고 하루에도 몇번씩 원두를 새로 채워 넣는 수고를 누군가가 하지 않아도 되며 커피머신을 관리하는데 사용하던 누군가의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운이 엄청나게 좋다면 이 일을 하던 누군가가 회사에 더이상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데 그렇다면 훨씬 더 많은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