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 흡연 카르텔

원시 사회와 마찬가지로 현대에도 지연 카르텔과 흡연 카르텔은 공고합니다.

지연, 흡연 카르텔

오늘은 오랜 세월에 걸쳐 단단히 굳어진 어떤 카르텔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 카르텔은 여기 속한 개개인들이 자신의 소속을 명시적으로 자각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 카르텔은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는 오랜 세월에 걸쳐 공고하게 자리 잡았으며 미래에도 그 위상에 변함이 없을 겁니다. 이 카르텔은 지연과 흡연을 통해 만들어졌는데 여기서 지연은 지각에 의한 연결, 그리고 흡연은 말 그대로 흡연에 의한 연결을 의미합니다. 지금 여기서 딱 한번만 풀어서 설명하면 주로 지각 하는 사람들, 그리고 흡연 하는 사람들에 의해 구성된 카르텔은 여러 회사에 걸쳐 직원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규칙 설정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쳐 여기 속하지 않은 사람들이 오랜 세월에 걸쳐 지속적인 손해를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강하게 통제하는 곳들이 있는데 정확히는 주로 출근 시간을 강하게 통제하며 퇴근 시간은 언더타임에 대해서만 통제하고 오버타임에 대해서는 거의 혹은 전혀 통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퇴근 시간에 대한 통제는 사실상 통제력이 거의 없어 통제가 잘 이루어지기 어려운데 가장 큰 이유는 이런 통제를 시도하는 회사가 높은 확률로 포괄임금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포괄임금제를 채택하지 않아 오버타임에 대해 더 강한 통제를 해야 하는 상황일 때 회사는 오버타임을 정확히 측정해야 하는 확실한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버타임이 통제되지 않으면 즉시 비용이 올라가 회사 운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버타임을 통제하기 시작하면 같은 시스템으로 아주 자연스럽게 언더타임 역시 통제할 수 있게 되는데 이 통제에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고 또 오버타임을 통제하는데 사용된 비용에 근거한 강제성을 언더타임에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포괄임금제를 채택한 회사에서는 출퇴근 시간 양쪽 모두를 통제하고 싶겠지만 그럴만한 강제성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주로 퇴근시간을 통제하기 쉽지 않고 출근시간 통제에 집중하더라도 통제되지 않는 퇴근시간의 영향을 받아 출근시간 역시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