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수급 경험

십 수 년 만에 받아 본 고용보험은 효용, 행정 어느 것 하나 이전에 비해 개선되지 않았고 재취업에 가장 큰 동기는 바로 너무 적은 소득 대체율이었습니다.

고용보험 수급 경험

몇 달 전 회사에서 잘리면서 오랜만에 고용보험 수급을 신청했습니다. 고용보험은 4대보험에 포함되어 항상 돈을 내고 있었지만 지금까지는 다행스럽게도 고용보험 덕을 볼 일이 드물었습니다. 없지는 않았는데 오래 전에 일하던 한 회사가 냄새의 추억에 소개한 산화한 기름 냄새에 대한 나쁜 기억을 남긴 채 멸망하면서 한동안 고용보험을 받을 일이 있었습니다. 고용보험은 최대 금액을 받아도 소득을 전혀 대체할 수 없었지만 그나마 이 돈이라도 안 받는 것 보다는 낫다는 심정으로 고용보험에서 요구한 여러 행동들을 수행했지만 받은 돈은 근본적으로 가계를 유지할 수 없는 수준이었기에 고용보험의 매우 낮은 소득 대체율이야말로 빠른 구직을 종용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종종 고용보험을 장기간 받으며 일하지 않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말이 오가는데 고작 그 돈 받으며 일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마치 고급 자동차를 타는 수급자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수급 시스템을 망가뜨리려는 시도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오래 전 처음 고용보험 수급 신청 하러 지역 고용보험 사무소에 갈 때 이 곳은 시 경계선 바로 직전 버스 정류장에 있었습니다. 당시 서울 버스는 강력하게 정보화 되어 실제 버스를 쳐다보지 않고도 다음에 올 버스를 예상하고 올바른 위치에서 버스를 탈 수 있었지만 경기도 버스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사실 버스가 정확한 위치에 정차하면 저는 좋아요에 소개한 대로 저는 정보화 되지 않은 버스를 타기 아주 어렵기 때문에 고용보험 사무소에 가는 버스를 타는 것 역시 쉽지 않았는데 정신줄을 놓고 있지 않았음에도 내려야 할 정류장을 지나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고용보험 사무소가 위치한 시 경계의 마지막 정류장을 지나면 버스는 몇 분을 달려 시 경계를 완전히 넘은 다음 정류장에 정차합니다. 정류장을 지나친 다음 몇 초 후에 정류장을 지나쳤음을 알게 됐지만 이미 늦었고 버스는 그 다음 몇 분을 더 달린 다음에야 멈췄고 내릴 수 있었습니다. 길을 건너 반대편 정류장에 가서 다시 몇 십 분을 기다린 끝에 반대 방향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고용보험 사무소에 도착했지만 이미 시간은 늦었고 고용보험을 수급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교육이 시작된지 한참 지나 입장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몇 시간을 낭비하고 아무 것도 달성하지 못한 채 집에 돌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