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에 대한 적극적 대응

잘 자기 위한 온갖 검증되지 않고 또 가까운 방법들이 있지만 어쩌면 이 방법들은 문제를 해결하기에 올바른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불면에 대한 적극적 대응

이전에 처음 집중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시려는 분들께에서 집중하기 어려운 문제를 검증되지 않은 집중 방법이나 개인의 노력 영역에서 해결하려고 하며 고통 받는 대신 검증되고 또 좀 더 현대적인 방법을 선택한 이야기를 소개했습니다. 또 생각의 멱살, 주의력이 부족한 사람의 할 일 관리 방법, 주의력이 부족한 사람의 일상 기록 같은 글을 통해 적극적이고 또 현대적인 방법을 선택하기 이전에 이 세계에서 생계를 유지하는 수준으로 살아 남기 위해 시도하고 또 확립한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지금은 제가 확립한 방법, 그리고 현대적인 적극적 대응을 통해 어느 정도 문제가 완화되었고 이 완화된 상태에 무척 만족하며 건강이 허용하는 한 이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싶습니다. 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대적인 방법을 감당하기 위한 체력이 필요한데 다행히 이전에 자전거를 조금 타 둔 덕분에 장기간에 걸쳐 현대적인 방법을 감당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열심히 자전거를 탈 이유가 생긴 셈입니다.

그런데 집중력에 대한 문제에 현대적인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려고 처음부터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그 이전까지는 이 상태가 문제라는 사실조차 몰랐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이런 느낌일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야기 해 보면 다들 집중하기 힘들다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다만 일을 하려면 좀 더 집중력이 필요했기에 필기를 하고 타이핑을 하고 위키 같은 기록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도구를 시도해 보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기는 했지만 그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좀 더 기록에 관심이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했을 뿐입니다. 그런 기록은 종종 왜 개인 공간에 메모를 하기 시작했나 같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지만 긴 호흡으로 보면 개인 위키로 컨플루언스 추천해요 (2024)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을 정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들 이런 줄 알았고 이를 문제라고 생각하지도 않았으며 여러 매체에서 이런 상태에 대한 이야기를 했지만 제 경험과는 상관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