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잘 계획하면 나중에 큰 수정을 피할 수 있을까?

외부에서 볼 때 영화 업계는 탄탄한 계획과 실행을 통해 많은 비용을 절약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게임 개발의 속성은 약간 달라 보입니다.

미리 잘 계획하면 나중에 큰 수정을 피할 수 있을까?

2024년 초 현재 지난 해고 이후 계속해서 구직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소속되어 한 프로젝트에 집중하다 보면 업계 전체를 보는 시야가 줄어들 뿐 아니라 만나는 사람들의 폭도 줄어들어 지금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모르게 됩니다. 또 지금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새로운 생각을 하고 있는지 역시 잘 모르게 되곤 합니다. 그런데 면접을 다니다 보니 한 다리 정도를 건너면 연결되는 분들과 만나기도 하지만 때때로 완전히 모르는, 그리고 도통 연결점을 찾을 수 없는 분들과 만나 이야기 할 기회가 생깁니다. 면접은 주로 제가 질문을 받아 답하는 자리여서 여러 가지 질문을 받는데 종종 지금까지 그리 깊이 생각하지 않았던 주제에 대한 질문을 받기도 하는데 그럴 때마다 어느 정도 순발력을 발휘하곤 하지만 종종 일단 어떻게든 답변을 한 다음 질문을 머릿속에 잘 갈무리했다가 돌아오는 길에 곰곰이 생각해볼 때가 있습니다. 지난 39호 커버스토리 지원 동기: 현대 MMO 디자인에 대한 갈증 끝부분에 소개한 내용이 이런 면접에서 들은 질문을 돌아오는 길에 고민하는 과정입니다.

이전의 한 망한 면접에서 궁극적으로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요?라는 질문을 듣고 그 자리에서 설명하기는 했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이때 한 답변은 좀 더 큰 역할을 맡기기 위한 사람을 뽑기 위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라고 하기에는 문제가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물론 좀 더 예쁘고 거창한 성취를 목표로 한다는 인상을 준다면 좋은 평가를 받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목표에 그리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하는데 큰 욕심이 있지만 궁극적이라고 말할 만한 반짝이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더 높은 사람이 되어 의사결정을 할 만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곤 하며 여전히 팀에 속해 제가 해 온 삽질을 팀이 반복하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하면 좋을 거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만약 가성비가 너무 나빠져 더 이상 개발팀에 속하지 못하거나 아예 게임 회사에 속하지 못하게 되는 때가 온다면 여전히 제가 해 온 삽질이 반복되지 않도록 제 경험을 알리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솔직한 답변은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데 역할을 했을 거라고 스스로 평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