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이 필요한 스타벅스 리워드 예상

스타벅스가 NFT 형태의 리워드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기 전에 어떤 형태일지 예상해 봅시다.

블록체인이 필요한 스타벅스 리워드 예상

분명 이전에 신뢰 대상을 만들지 않는데 집중한 이상한 결과라는 어그로를 끌지 않기 위해 모호하게 만든 제목의 글을 통해 이 세계에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아무리 생각해도 쓸모가 없다는 점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블록체인은 그 스스로가 만들어낸 토큰에 한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신뢰를 증명할 수 있지만 블록체인 바깥의 실제 세계의 무엇과 연결되거나 그 반대로 연결될 때는 블록체인 스스로 아무것도 증명할 수 없어 오라클 문제에 부딪치고 이를 결코 기술적인 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블록체인에 기록된 NFT를 대여하는 시스템을 만든 디센트럴랜드 오프체인 랜드렌탈 사례에서는 애초에 렌탈 개념을 블록체인을 통해 만들어낼 수 없음을 깨닫고 오직 디지털 서명에만 의존한 렌탈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블록체인 상에서 실질적인 소유권 증명을 위해 NFT를 디센트랄랜드 파운데이션을 신뢰해 이들의 지갑으로 넘겨야 하는 근본적인 오라클 문제로 인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작년(2023년) 연말에 사람들과 모여 저녁을 먹고 잠깐 이야기나 할까 하고 이동한 스타벅스에서 여러 사람이 한 사람에게 프리퀀시를 밀어 주는 모습을 본 다음 블록체인이 불필요한 스타벅스 프리퀀시 사례를 살펴봤는데 어차피 오라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블록체인으로부터 생성되지 않은 디지털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 받는 과정에 블록체인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실제 세계의 사례로부터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스타벅스 프리퀀시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있다면 스타벅스 앱을 통하지 않고 서로 지갑 앱과 블록체인을 통해 프리퀀시를 교환할 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스타벅스 프리퀀시는 이를 발급한 스타벅스라는 오라클을 신뢰하지 않으면 안되며 이 순간 블록체인은 쓸모 없어집니다. 스타벅스가 직접 운영하는 프리퀀시 시스템과 앱은 다루기도 어렵고 운영하기도 비싼 블록체인 기술 없이 그냥 스타벅스를 신뢰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구축해 이를 활용하게 만드는 편이 여러 모로 단순하고 더 낮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