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는 리퍼쳌 속에 싹트는 카르마

구직 중 리퍼런스 체크가 오가며 과연 저는 업계에 어떻게 알려져 있을지 문득 궁금하고 또 오싹합니다.

오가는 리퍼쳌 속에 싹트는 카르마

제 기억에도 이렇게 글을 시작하기를 이미 여러 번 한 것 같아 이번에도 또 이렇게 시작하기 좀 민망하지만 제 개인적인 이야기를 쓰고 있다 보니 현 시점에 저 개인에게 가장 큰 이슈를 이야기하지 않기도 쉽지 않다는 점에 미리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이번에도 딱 이 문장으로 글을 시작할 작정이라서 밑밥을 깔아 보았습니다.

지난 권고사직 이후 이곳 저곳 자리를 알아 보고 있습니다. - 이 말을 확실히 여러 번 한 것 같죠.. - 물론 여섯 번째 마일스톤은 왜 실패했을까 같이 잘린 이전 직장에서 뭘 더 잘할 수 있었을지 생각해 보기도 하고 이력서와 자기반성처럼 이 망한 커리어를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한탄도 해 봅니다. 또 간만에 시간을 들여 게임을 하며 언제 죽을 지 선택할 수 있는 삶을 체험을 만족스럽게 하기도 하고 인도어 라이딩의 디펜딩 챔피언 즈위프트처럼 한동안 게을리 하던 운동을 다시 시작해 심폐지구력이 다 날아갔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여러 가지 일에도 불구하고 지금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구직입니다.

다른 업계에도 비슷한 문화가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게임 업계에는 구인 할 때 가능할 경우 지원자님에 대한 리퍼런스 체크 과정이 있습니다. 인사 부서에 속하지 않아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소문에 따르면 각 회사의 인사 부서 사람들이 한 방에 모여 대화하는 채팅방이 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한편 실무 수준에서 지원자님이 제출해 주신 문서를 보고 적합할 것 같다고 판단하면 그 다음 단계는 면접이지만 인사 부서에 면접 진행 요청을 하기 전 또는 후에라도 이력에 나타난 조직에 같은 기간에 일했던 다른 사람들과 연락할 수 있으면 이 분들을 통해 지원하신 분에 대해 여쭤볼 수 있습니다. 운이 아주 좋으면 팀 안에서 지원자님을 아는 분을 찾을 수 있을 때도 있지만 대체로 적어도 한 다리 이상 건너야 지원자님과 지난 몇 년 사이에 함께 일하신 분과 연결되곤 합니다. 그런데 한 다리만 건너도 굉장히 넓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어 모르긴 몰라도 업계에서 몇 년 이상을 보내며 하나 이상의 조직에서 일한 분이라면 두 다리 정도를 거치면 거의 업계 전체에 가 닿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긴요하기는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오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