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잡기

과연 저는 14년 전 어느 날 지난 25년에 걸쳐 이룩한 모든 곡을 순식간에 파악해낸 마이크 맨지니처럼 수 십 명이 짧지 않은 기간에 걸쳐 작성한 문서들을 모두 파악할 수 있을까요?

따라잡기

지난 주 45호 커버스토리 실패할 수 없는 목표와 어쩔 수 없는 개발 앞부분은 유년기의 끝이라고 정의한 커리어의 두 번째 챕터를 마무리하고 세 번째 챕터를 시작하기 전 잠깐 여러 가지 것들과 멀어지러 수도권과 멀어졌다는 이야기로 시작했고 드디어 지난 월요일부터 다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12월 초에 권고사직 된 다음 두 달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을 보낸 다음이어서 그 사이에 일 하는 방법을 까먹었으면 어쩌나 하고 약간 걱정하며 보냈습니다. 또 웬만하면 쉬는 기간을 최소화하며 다음 일을 시작했던 이전과 달리 이번에는 기간을 좀 두기로 했는데 시간이 조금 지나자 이번에도 그냥 좀 더 일찍 간다고 이야기할 것을 그랬다는 후회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출근하기로 한 날 직전 주말이 되자 백수 생활에 익숙해졌기 때문인지 몰라도 갑자기 백수가 체질에 맞다는 확신을 가졌고 그런 저를 본 가족은 저에게 이런 그림을 보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백수로 지낼 수 있는 기간은 끝났고 월요일 아침은 밝아왔으며 사람들로 가득한 출근 시간대의 지하철을 타고 이동한 다음 역에 내려 계단을 오릅니다. 아직 태양 고도가 낮은 계절이고 또 평소 같으면 자고 있을 시간이어서 그런지 출구 계단을 오를 때 마침 태양이 정확히 그 방향에 떠 있어 함께 계단을 오르는 다른 분들도 저와 마찬가지로 고개를 잠깐 들면 자신의 눈알을 뚫어 버릴 듯 비추는 태양에 공손하게 고개를 숙이고 있었습니다. 그렇잖아도 오늘은 가칭 데이원 팩을 들고 있어 한참 힘든 마당에 에스컬레이터도 없는 긴 계단을 오르며 고개마저 들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첫 출근길부터 만만찮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 계단만 끝까지 오르고 나면 다시 회사까지 완만한 내리막이라는 점을 알고 있어 무거운 손을 꾹 참고 계단을 끝까지 올랐습니다.